❓ DNS 서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
✅ 한줄 요약
DNS 서버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시스템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DNS는 사람이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주소를 컴퓨터가 사용하는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시스템입니다. 클라이언트는 DNS 질의를 통해 IP를 얻고 서버와 통신할 수 있게 됩니다.
❓ Web Caches에 대해 설명해주세요
✅ 한줄 요약
Web Cache는 요청된 웹 리소스를 임시 저장해 재사용성을 높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Web Cache는 브라우저나 프록시 서버에 이전 요청 결과를 저장하여 동일한 요청 시 빠르게 응답하도록 도와줍니다.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고 응답 속도를 높이는 데 유리합니다.
❓ Web Cookie와 Session에 대해 설명해주세요
✅ 한줄 요약
쿠키는 클라이언트에 저장, 세션은 서버에 저장되는 사용자 상태 정보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쿠키는 클라이언트 브라우저에 저장되어 요청마다 함께 전송되고, 세션은 서버에 저장되며 일반적으로 세션 ID만 쿠키에 담겨 클라이언트로 전달됩니다.
❓ HTTP에 대해 아는만큼 설명해주세요(필수)
✅ 한줄 요약
HTTP는 비연결성, 무상태성의 텍스트 기반 요청-응답 프로토콜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HTTP는 웹에서 사용되는 주요 프로토콜로,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면 서버가 응답하는 구조입니다. 상태를 유지하지 않아 별도 인증이나 세션 관리가 필요합니다.
❓ DNS가 어떻게 IP 주소를 가져오는지 설명해주세요.(필수)
✅ 한줄 요약
DNS는 계층적 질의를 통해 도메인에 해당하는 IP를 찾습니다.
💬 부가 설명
클라이언트는 먼저 로컬 DNS에 요청하고, 없으면 루트 서버부터 재귀적으로 질의하여 최종적으로 IP를 받아옵니다. 이 과정은 캐싱으로 최적화됩니다.
❓ TCP와 UDP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✅ 한줄 요약
TCP는 신뢰성 있고 연결 지향적이며, UDP는 빠르고 비연결형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TCP는 연결을 설정하고 패킷 순서 보장, 재전송 등 신뢰성을 보장하며, UDP는 연결 없이 빠르게 데이터를 보냅니다. 용도에 따라 선택합니다.
❓ UDP는 왜 사용되고 주로 어디에서 쓰이나요?
✅ 한줄 요약
UDP는 속도가 중요할 때 사용되며 실시간 스트리밍, DNS 등에 쓰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UDP는 TCP보다 빠르고 가벼워 실시간 영상, 음성 스트리밍, 게임 통신, DNS 요청 등 신속성이 중요한 곳에 적합합니다.
❓ TCP의 3 way handshake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✅ 한줄 요약
3-way handshake는 연결 설정을 위해 SYN-ACK 과정을 거칩니다.
💬 부가 설명
클라이언트는 SYN, 서버는 SYN-ACK, 클라이언트는 ACK를 보내며 연결이 성립됩니다. 이는 패킷 유실 없이 통신을 시작하기 위함입니다.
❓ TCP의 4 way handshake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✅ 한줄 요약
4-way handshake는 연결 종료 시 FIN과 ACK를 4번 주고받습니다.
💬 부가 설명
종료 시 클라이언트가 FIN, 서버가 ACK 후, 서버도 FIN을 보내고 클라이언트가 다시 ACK를 보내면 연결이 완전히 종료됩니다.
❓ 흐름제어(Flow Control)와 혼잡제어(Congestion Control)란 무엇인가요?
✅ 한줄 요약
흐름제어는 수신자의 처리 능력을 고려, 혼잡제어는 네트워크 혼잡 방지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흐름제어는 송신 속도를 수신 속도에 맞추기 위한 것이고, 혼잡제어는 네트워크 혼잡 상황에서 전체 트래픽을 조절하는 기법입니다.
❓ 라우터는 무엇이고 라우터는 무슨 기능을 하나요?
✅ 한줄 요약
라우터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경로를 결정해주는 장비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라우터는 네트워크 간 패킷을 전달하며, 내부 라우팅 테이블을 통해 최적 경로를 결정해 패킷을 전달합니다.
❓ 서브넷 마스크란 무엇인가요?
✅ 한줄 요약
서브넷 마스크는 IP 주소에서 네트워크/호스트 영역을 구분합니다.
💬 부가 설명
서브넷 마스크는 IP 주소에서 어느 부분이 네트워크이고, 어느 부분이 호스트인지 구분하는 역할을 합니다.
❓ NAT란 무엇인가요?
✅ 한줄 요약
NAT는 사설 IP를 공인 IP로 변환해주는 기술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NAT는 하나의 공인 IP로 여러 사설 IP를 변환하여 외부와 통신할 수 있게 해줍니다. 보안상 유리합니다.
❓ 공인 IP와 사설 IP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
✅ 한줄 요약
공인 IP는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며, 사설 IP는 내부 통신용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공인 IP는 인터넷상에서 고유하고 직접 접근이 가능하며, 사설 IP는 내부 네트워크에서만 사용됩니다.
❓ DHCP란 무엇이고 어떻게 동작되나요?
✅ 한줄 요약
DHCP는 네트워크 설정 정보를 자동으로 할당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DHCP는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IP, 게이트웨이, DNS 등을 자동으로 할당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.
❓ 라우팅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해주세요
✅ 한줄 요약
라우팅 알고리즘은 최적의 경로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라우팅 알고리즘은 거리 벡터, 링크 상태 등 방식으로 최단 경로나 효율적 경로를 계산해 패킷을 전달합니다.
❓ 링크 계층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주세요
✅ 한줄 요약
링크 계층은 프레임 전달과 물리 주소를 처리합니다.
💬 부가 설명
링크 계층은 물리적인 전송을 위한 프레임 구성, 오류 검출, MAC 주소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.
❓ TDMA와 FDMA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✅ 한줄 요약
TDMA는 시간 분할, FDMA는 주파수 분할로 다중 접속합니다.
💬 부가 설명
TDMA는 시간 단위로, FDMA는 주파수 단위로 채널을 분할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.
❓ CSMA 방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✅ 한줄 요약
CSMA는 먼저 채널을 감지 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CSMA는 채널이 비어 있을 때만 전송하고, 충돌이 발생하면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. 이더넷에서 사용됩니다.
❓ MAC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✅ 한줄 요약
MAC은 데이터 링크 계층의 주소 체계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MAC은 장치의 고유 주소로, 이더넷 환경에서 데이터의 송수신 대상 식별에 사용됩니다.
❓ 스위치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✅ 한줄 요약
스위치는 MAC 주소 기반으로 프레임을 전달합니다.
💬 부가 설명
스위치는 각 포트의 MAC 주소를 학습해 목적지 MAC으로 프레임을 전달하여 네트워크 충돌을 줄입니다.
❓ 프로세스 메모리 구조에 대해 설명하세요.
✅ 한줄 요약
프로세스 메모리는 코드, 데이터, 힙, 스택으로 구성됩니다.
💬 부가 설명
코드 영역은 프로그램 실행 코드, 데이터는 전역 변수, 힙은 동적 할당, 스택은 함수 호출 정보 저장합니다.
❓ 스택을 스레드마다 독립적으로 할당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세요.
✅ 한줄 요약
스택은 함수 호출마다 독립적으로 쓰여야 하기 때문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스택은 함수 호출 시 지역 변수와 리턴 주소 등을 저장하므로 스레드마다 독립적인 공간이 필요합니다.
❓ blocking과 non-blocking에 대해 설명하세요.
✅ 한줄 요약
blocking은 결과를 기다림, non-blocking은 기다리지 않고 계속 실행합니다.
💬 부가 설명
blocking은 함수 호출 후 결과를 기다리는 방식이고, non-blocking은 바로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❓ 임계 영역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.
✅ 한줄 요약
락, 세마포어, 모니터 등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.
💬 부가 설명
락은 하나의 자원만 접근하도록 하고, 세마포어와 모니터는 동기화를 통해 임계영역 문제를 해결합니다.
❓ Paging 과 Segmentation 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세요.
✅ 한줄 요약
주소 공간 분할과 단편화 해결을 위해 사용됩니다.
💬 부가 설명
페이징은 물리 메모리를 고정된 크기로 나누고, 세그멘테이션은 논리적으로 나누어 더 유연한 관리가 가능합니다.
❓ Context Switching에 대해 설명하세요.
✅ 한줄 요약
Context Switching은 CPU 작업 전환 과정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Context Switching은 현재 작업 상태를 저장하고, 다음 작업 상태를 불러오는 CPU 전환 과정입니다.
❓ http란 무엇인가요
✅ 한줄 요약
HTTP는 웹에서 요청/응답을 주고받는 프로토콜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HTTP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요청-응답 방식으로 통신하는 기본적인 웹 프로토콜입니다.
❓ http 1.1과 2.0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
✅ 한줄 요약
1.1은 텍스트기반 직렬 전송, 2.0은 멀티플렉싱이 추가됐습니다.
💬 부가 설명
HTTP/1.1은 직렬 요청만 가능하지만, 2.0은 하나의 연결로 여러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.
❓ http 상태코드는 무엇이 있나요?(필수)
✅ 한줄 요약
200, 301, 404, 500 등의 상태코드가 있습니다.
💬 부가 설명
예: 200 OK, 301 Moved, 400 Bad Request, 404 Not Found, 500 Internal Server Error 등이 있습니다.
❓ HTTP와 HTTPS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(필수)
✅ 한줄 요약
HTTPS는 HTTP에 SSL/TLS 암호화가 추가된 보안 프로토콜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HTTPS는 SSL/TLS를 이용해 데이터 암호화를 추가한 프로토콜로 보안성이 높습니다.
❓ TCP와 UDP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(필수)
✅ 한줄 요약
TCP는 연결 기반, UDP는 비연결 기반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TCP는 연결을 설정하고 순서 보장, 재전송 등을 지원하며, UDP는 빠르지만 신뢰성이 없습니다.
❓ 라우팅 테이블은 무엇인가요?
✅ 한줄 요약
라우팅 테이블은 목적지 경로 정보를 저장한 표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라우팅 테이블은 목적지 IP에 따른 다음 홉 정보를 저장해 패킷 전송 경로를 결정합니다.
❓ URL과 URI의 차이점을 알려주세요
✅ 한줄 요약
URL은 리소스 위치, URI는 리소스 식별자입니다.
💬 부가 설명
URI는 식별자 개념이고, URL은 그 중 위치를 명시한 형태입니다. URL은 URI의 하위 개념입니다.
❓ Server의 클라이언트 인증방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
✅ 한줄 요약
인증 방식으로는 Basic, Token, OAuth 등이 있습니다.
💬 부가 설명
서버는 Basic Auth, 세션 기반 인증, JWT, OAuth2 등 다양한 인증 방식을 사용해 클라이언트를 확인합니다.